차풀 특징과 생김새 성분 효능 효과 채취법 이용법 총정리
차풀은 들이나 길가에서 흔히 볼 수 잇는 풀이다. 최근에는 건강차의 재료로 활용되고 있으며, 자양강장에 도움이 된다고 하여 이보에서 인가 있는 풀이기도 하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차풀의 생김새와 특징 성분 효능 효과 이용법 등에 대해 정리해보려 한다.
차풀
차풀은 들이나 길, 강가, 자갈밭 등에서 자라는 한해살이 풀이다. 콩과의 식물로 산편두, 갯차, 자귀나무차, 며드리감나물 등으로도 불리운다.
키가 30~50cm이며 자귀나무와 비슷한 잎모양을 하고 있다. 7~*월 경에 잎이 붙어 있는 부분에 노란 꽃이 피어난다. 꽃은 작고 노란 5장의 꽃잎으로 이루어져 있다.
여타 콩과 식물과는 다르게, 장미과와 비슷한 꽃이 핀다. 차를 끓여 마실 수 있어 차풀이라고 불리우며, 결명자와 비슷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최근에는 약초차의 재료로 주목받고 있다.
성분
차풀의 성분은 다음과 같다.
- 지방유
- 플라보노이드
- 에모딘 등
지방유는 우리 몸에서 에너지원으로, 몸의 세포를 구성하는데 꼭 필요한 성분이다. 지방유에는 오메가-3 지방산과 오메가-6지방산이 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심장과 뇌 기능에 도움이 되며 염증을 줄여준다. 하지만 오메가-6 지방산의 경우 염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플라보노이드는 식물에서 발견되는 성분으로 항산화 작용을 통해 세포의 손상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항산화제로서 혈관계 질환 예빵과 당뇨병 관리에도 도움이 된다. 항암 작용도 있어 암투병 환자에게도 이로운 성분이다. 이외에도 항히스타민제, 항균제의 기능이 있으며 기억력을 향상시켜주는 역할도 있다.
에모딘은 항산화·항염 등의 작용이 있으며 변비나 피부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염증과 통증의 조절이 가능 하기 때문에 류머티즘 관절염에도 효과를 보이며 대장염과 각막염, 담석증, 간염 치료에도 사용이 된다.
효능 효과
차풀의 효능 및 효과는 다음과 같다.
- 이뇨, 완하, 황달, 어혈, 옹종
채취법
차풀의 채취법은 다음과 같다.
- 꽃이 피는 시기에 지상부를 잘라내어 씻어준다,
- 잘라서 2~3일간 햇볕에 말린 후 가볍게 볶아준다.
- 종이봉투에 넣어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한다.
이용법
변비 또는 급성신장염
- 하루에 15g을 달여준다.
- 식후 3회로 나누어 마신다.
- 달이기 전에 가볍게 볶아주면 향과 맛이 좋아진다.
- 주전자에 20~30g을 집어 넣은 후 차 대신 끓여마셔도 좋다.
- 녹차 대용으로 활용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