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즈기는 보라색을 띄는 깻잎모양의 풀이다. 식중독 예방에 효능이 있기 때문에 회를 먹거나 쌈으로 먹기도 한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우리에게 익숙한 차즈기의 생김새와 특징 성분 효능 효과 먹는법 등에 대해 정리해보려 한다.
차즈기
차즈기는 꿀풀과의 식물로 한해살이 풀이다. 자소엽, 자소자, 자소 차조기,소엽, 자주깨 등으로도 불리운다.
중국, 히말라야가 원산지이며 키가 1m 정도까지 자라난다. 줄기는 사각으로 털이 많고 8~10월 경 가지 끝에 입술 모양을 한 담자색의 꽃이 이삭모양으로 자라난다.
차즈기의 다른 이름중 하나인 '자소'의 '소'는 다른말로 '계임'이라고 불리운다. 여기 '임'은 들깨를 뜻하며, 잎의 모양이 깻잎과 비슷하여 이러한 이름이 붙여 졌다.
차즈기 성분
차즈기에 함유되어 있는 성분들은 다음과 같다.
- 베타카로틴
- 비타민B
- 비타민C
- 칼슘
- 철
- 식이섬유
- 칼륨
- α리놀렌산
- 로즈마린산
- 페리알데히드
- 시아니딘
베타카로틴은 섭취시 비타민 A로 전환되며 시력에 동무을 주고 면역력을 강화해 준다.
비타민 B는 체내의 에너지 생성과 뇌기능을 돕는 영양소이다, 티아민과 리보플라빈등 다양한 종류가 존재한다.
비타민 C는 인체에서 피부 건강을 강화하고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준다. 또한 항산화 작용을 통해 세포의 손상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칼슘은 뼈의 주요 성분으로, 섭취시 뼈와 치아의 형성에 도움을 주며 신경과 근육 기능에 도움을 준다.
철은 적혈구의 성분중 하나로 혈액이 산소를 운반하는데 꼭 필요한 성분이다. 철분 섭취시 빈혈 예방이 가능하다.
식이섬유는 소화 기능에 도움을 주며 체중 감량과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된다.
칼륨은 인체에서 혈압 조절에 관여하며, 근육과 심장의 기능을 조절하는 효능이 있다.
α리놀렌산은 체내의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주는 역할을 하여, 체내의 콜레스테롤 조절에 도움을 준다.
로즈마린산은 로즈마레어 추출되는 천연 화합물이며, 항산화 및 면역력 강화 작용을 한다. 이외에도 뇌 기능을 개선시켜주며 스트레스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
페리알데히드는 항균 및 방부성이 있어 식중독이나 어독을 막아준다고 한다.
시아니딘은 천연 항산화제 성분으로 세포의 손상을 막아주는 역할을 있다. 항암 작용 염증 억제, 궤양 예방 등의 효능이 있다.
효능 효과
차즈기의 효능 및 효과는 다음과 같다.
- 정장,수렴,보온,감기,천식,해수,거품,진통,근육통
채취법
차즈기 채취법은 다음과 같다.
- 6~9월에 잎을 따서 깨끗이 씻는다.
- 그늘에 말린 것을 소엽이라고 한다.
- 비닐봉투에 넣어 그늘지고 건조한 곳에 보관한다.
이용법
초기 감기, 급성장염, 식중독
- 차즈기 말린 잎 3~5g을 준비한다.
- 컵 1잔의 물에 넣고 물이 반 정도 될때까지 달여준다
- 식후 3회로 나누어 마셔준다.
편도선염 구내염
- 차즈기 달인 물을 수시로 목 양치질을 해준다.
목욕
차즈기에는 정유성분이 풍부하다.
- 잘라 씻어준 잎줄기를 헝겊 주머니에 채워준다.
- 목욕할때 목욕물에 담궈준다.
- 몸이 따뜻해져 냉증이나 류머티스, 요통 등에 효과가 있다.
댓글